2015년 7월 26일 일요일

CentOS의 파일시스템 관리 및 장치 마운트

이번 포스팅은 CenOS의 파일시스템 관리와 하드디스크 마운트 및 해제에 대하여 설명하겠습니다.  파일시스템 관리 명령어는 실수로 잘못 입력하면 중요한 데이터 손실을 불러올수있기 떄문에 신중하게 입력해주어야 합니다.

우선 cat /etc/mtab 명령으로 현재 시스템에 마운트 되어있는 장치를 확인할수있습니다.


1. fdisk

하드디스크를 초기화하고 파티션을 생성할 수 있다.

fdisk -l : 시스템의 파티션을 보여준다.
fdisk /dev/sda : 장치(/dev/sda)에 대해 fdisk가 실행된다.
fdisk -v : 버전을 확인할 수 있다.
fdisk -s 장치 : 해당장치의 볼륨을 확인 




장치에 파티션을 설정하기 위해 fdisk /dev/sda 로 /dev/sda 장치에 대한 fdisk를 실행시켜줍니다.


Command 입력에 m을 입력하면 사용가능한 명령이 나열되고 이에 대한 설명이 출력됩니다.

d : 파티션 삭제
n : 새로운 파티션 생성
p : 현재 파티션 설정 확인
q : 저장하지 않고 종료
w : 저장하고 종료


아래와 같이 n으로 새로운 파티션을 생성합니다. 필자는 해당 하드의 첫번째 파티션이기때문에 파티션 넘버는 1로 해주었습니다. 첫번쨰 실린더에도 1을 입력해주고 마지막 실린더에 원하는 용량을 입력해주면 됩니다. 첫번째 실린더부터 마지막 실린더 까지의 값이 해당 파티션의 용량이 됩니다. 마지막 실린더 값을 입력하지 않고 <ENTER>을 입력하면 최대용량이 됩니다.

파티션을 생성하고 p명령으로 확인을 해보았습니다.



그리고 w로 설정한 파티션을 저장하고 fdisk를 종료합니다.



fdisk -l 명령을 통해 해당 설정하였던 파티션이 만들어졌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파일시스템 작성

파티션을 생성했다고 바로 데이터를 저장할 수 없다. 파일시스템을 작성해주어야 비로소 해당 파티션에 데이터를 저장할수 있습니다. 아래는 mkfs명령으로 /dev/sba1파티션에 ext3의 파일시스템을 작성하는 명령입니다.

mkfs [-V] [-t 파일시스템 종류] [옵션] 장치이름 [용량]

-c : 배드섹터 검사 후 파일시스템 작성
-v : 작업상태 및 결과 출력



3. 마운트

해당 파티션을 마운트할 디렉토리를 생성해주고, 해당 파티션을 디렉토리에 마운트 해주는 명령어 입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파티션을 마운트 해주면 됩니다. 마운트 해제는 unmount명령어를 사용하면 됩니다.



마운트를 완료하였다면 mount 명령어로 마운트가 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을 재부팅할 경우 마운팅이 유지 되지 않기 때문에 새로 설정을 해주어야 합니다. 번거로움을 없에기 위해 /etc/fstab을 vi편집으로 아래와 같이 입력을 해주면 재부팅시에 자동으로 마운트 됩니다.



이상으로 파일시스템 관리와 파티션설정 마운트에 대해 포스팅해보았습니다. 하드디스크의 정보를 보기 위한 df 명령어와 파일과 디렉토리의 사용량을 확인하기 위한 du 명령어도 있습니다. 

** 혹시나 잘못된점이 있다면 댓글 남겨주시면 수정하겠습니다. **

댓글 없음:

댓글 쓰기

가장 많이 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