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8월 14일 금요일

CentOS 리눅스 samba를 활용해 윈도우와 파일공유 하기

samba는 CentOS에서 윈도우로 파일을 공유하는데 사용하는 데몬입니다.
samba를 설치하고 간단하게 설정하면 윈도우와 파일을 공유 할수 있습니다.

우선 samba를 설치해줍니다. 아래 명령어를 입력해주면 하위패키지와 함께 간단하게 설치가 됩니다.

# yum install samba

samba의 파일들은 /etc/samba/에 아래와 같이 3가지 파일이 있습니다. 이중에 smb.conf 파일을 vi 편집창으로 편집해줍니다.

vi편집을 통해 맨 아래로 내려가 public이라는 공유폴더를 만들고 경로를 지정, 권한설정을 해주었습니다.

path : 경로지정
public : nobody 사용자에 대한 접근권한설정
writable : 쓰기가능 여부
printable : 프린터 공유
write list : 공유 영역에 대한 쓰기 가능한 사용자 혹은 그룹 지정사용자를 여러명 지정한다. ex) naom @ group

파일을 편집해준 후 접근 할수있는 사용자를 설정해주어야 합니다. smbpasswd를 통해 기존 리눅스 사용자에 smb 패스워드를 부여해 주어야합니다. 주의할 점은 리눅스사용자 패스워드와 smb 패스워드는 상이하다는 것입니다. 아래와 같이 패스워드를 입력해줍니다.

(Failed to find entry for user [유저이름]) 이라는 멘트가 뜨면 -a옵션을 붙여준다.


service smb restart 명령어로 smb서비스를 재시작 해줍니다. 그냥 시작하는 경우는 start명령어 입니다.

공유준비가 다 되었으니 이제 윈도우 PC에서 실행창에 \\(리눅스PC IP) 를 입력해줍니다.
그러면 사용자와 패스워드를 입력할수있는 창이 뜨는데 아까 설정했던 smb사용자이름과 패스워드를 입력해주면 공유폴더가 뜹니다. 이로서 공유가 되었습니다.

이상으로 samba를 통한 윈도우와 CentOS리눅스의 파일공유를 알아보았습니다.

** 혹시나 잘못된점이 있다면 댓글 남겨주시면 수정하겠습니다. **

댓글 2개:

  1. 윈도우 컴퓨터와 리눅스 컴퓨터가 각각 따로 있는 상태에서 네트워크 공유는 어떻게 해야하는 건가요....?

    답글삭제
  2. 삼바공유는 같은 공유기에 물려있어야 사용가능합니다. 다른 네트워크인경우 SFTP파일공유를 이용해보세요.

    답글삭제

가장 많이 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