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8월 23일 일요일

CentOS wget 명령어 간단사용법

이번 포스팅은 CentOS나 여타 리눅스배포판에서 사용되는 명령어인 wget 명령어에 대해 간단하게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wget 명령어는 터미널에서 해당 주소의 웹에서 파일은 바로 다운로드 받는 기능인데요. GUI환경에서 웹을 직접 찾아가는것도 장점이 있지만, 귀찮을때가 있죠? wget 명령어는 주소만 알면 바로 명령어 한줄로 바로 다운로드가 가능해 편리해요!

사용방법 : 
 wget [옵션] [웹주소] 

옵션 :
-r : 지정된 디렉토리의 하위 디렉토리 내용을 모두 다운
-c : 취소된 설치를 이어서 다운로드 (설치중 취소 : ctrl + c)
-b : 백그라운드에서 설치(디렉토리에 설치로그가 남는다)
--help : 옵션보기

우선 wget이 설치되어 있지 않는경우에는 yum 명령어로 wget을 설치해준다.

# yum install wget

설치후, 간단하게 파일을 아파치 hive 파일은 받는것으로 설명해보겠습니다. hive파일의 주소를 얻기 위해서 웹페이지에 접속해서 다운로드 링크의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그 다음 wget 명령어에 따온 주소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아래와 같이 해당 링크의 파일인 apache-hive-1.1.1-bin.tar.gz.1 파일이 다운로드 받아졌습니다.


이번에는 -b 옵션을 넣어 다운로드 받아보겠습니다. -b옵션은 파일크기가 큰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때 다운로드를 백그라운드에서 실행해서 다른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wget 명령어를 실행해도 다운로드 중을 나타내는 텍스트가 나오지 않습니다.



그리고 해당 디렉토리 아래 wget-log가 생기는데 파일을 다운받은 기록파일입니다.


아래와 같이 다운로드에 대한 정보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c 옵션은 다운로드 진행중 취소되었던 작업을 이어 다운로드 하는것입니다. wget 다운로드 도중 취소는 (설치중 취소 : ctrl + c) 입니다.

이상으로 wget 명령어와 자주 사용하는 옵션 몇개를 알아 보았습니다. 좋은 하루되세요~^^

** 혹시나 잘못된점이 있다면 댓글 남겨주시면 수정하겠습니다. **

댓글 없음:

댓글 쓰기

가장 많이 본 글